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에이피티씨 기업 분석 및 주가, 건식 식각 미래 전망, 반도체 식각 공정, APTC 반도체 장비업체

반응형

 

 

 

 

1. What is 에이피티씨?

 

- 에이피티씨(Adaptive Plasma Technology Corporation)는 국내 유일의 건식 식각 장비 제조업체로 글로벌 반도체 장비 업체인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Applied Materials) 최고 엔지니어 출신인 김남헌 전 대표에 의해 2002년에 설립되었습니다. 

반도체 제조 공정 중 식각공정에 필요한 장비를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2018년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는데, 섹터로는 반도체 소부장 관련주로 분류할 수 있겠습니다

에이피티씨는 반도체가 놓인 진공 챔버 안을 플라즈마 상태로 만들어 불필요한 물질을 제거하는 플라즈마 식각 장비를 제조하고 있으며 주력 제품은 300mm 웨이퍼 폴리실리콘 식각장비인 'Leo-NK I-C', 'Leo WH', 300mm 메탈 식각장비 'Nardo-M' 등이 있습니다. 

에이피티씨가 보유한 플라즈마 소스(Plasma Source)는 현재 300mm 웨이퍼용 반도체 건식 식각 장비의 원천 기술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에이피티씨 매출의 90%가 건식식각장비에서 발생하며, 주요 고객사는 SK 하이닉스로 Sk 하이닉스와 공급계약을 체결하여 DRAM, 낸드플래쉬와 같은 메모리 반도체 공정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 식각 공정이란? 

이미지 출처 - 삼성디스플레이뉴스룸

 

- 식각공정이란 TFT(박막트랜지스터)의 회로 패턴을 반도체 웨이퍼에 그려 넣는 과정을 거치고 필요하지 않은 부분을 깎아내 입체적으로 만드는 반도체의 핵심 공정을 말합니다.

 

식각공정은 판화 기법의 한 종류인 에칭(Etching)과 비슷한 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산의 화학작용을 방지하는 방식제(그라운드)를 바른 동판 위에 원하는 이미지를 날카로운 도구를 이용하여 긁어내 동판을 노출시킨 후, 부식액에 넣어 동판의 부식진행 정도를 조절하여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 동판화 에칭 기법입니다. 

 

반도체 식각공정도 부식같은 화학작용을 이용해 이미지를 만드는 판화의 에칭 기법과 마찬가지로, 웨이퍼에 액체 또는 기체의 부식액(etchant)을 이용해 불필요한 부분을 선택적으로 제거한 후 반도체 회로 패턴을 만들게 됩니다.

포토공정에서 형성된 감광액 부분을 남겨둔 채 나머지 부분을 부식액을 이용해 벗겨 냄으로써 회로를 형성하고, 식각이 끝나면 감광액을 제거합니다. 이렇게 반도체를 구성하는 여러 층의 얇은 막에 원하는 회로 패턴을 형성하는 과정을 반복하게 됩니다.

 

식각공정은 반응성 기체, 이온 등을 이용해 특정 부위를 제거하는 건식 식각(Dry Etching) 방식과 용액을 이용 화학적인 반응을 통해 식각하는 습식 식각(Wet Etching)방식으로 나뉩니다.

지금까지는 공정의 간단함과 비용 절약 등을 이유로 습식 식각 공정이 주로 사용되어왔지만 최근 반도체 미세공정화의 시대로 변화되면서 낮은 정확도와 화학적 환경오염에 대한 우려 등으로 습식 식각 방식은 환영받지 못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습식 식각에 비해 건식 식각은 습식에 비해 속도가 느리고, 고비용, 방법이 까다롭다는 단점을 갖고 있지만 나노 단위로 고집적화되는 반도체 기술 변화에 따라 회로선폭 역시 미세해지고 있습니다. 회로선 하부까지 식각되는 문제 등이 발생하는 습식 식각에 비해 압도적인 정확성과 미세공정에서 우위를 보이는 건식 식각이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2. SK하이닉스의 협력사 

 

- 에이피티씨는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SK하이닉스를 주 고객사로 두고 있습니다.

2017 SK하이닉스의 기술혁신 기업으로 지정된 이후 SK하이닉스와의 협력으로 경쟁력 있는 장비를 개발하는 환경을 조성해 오고 있습니다.

작년에만 SK하이닉스로부터 700억원 상당의 공급 계약 4건을 체결했습니다. 작년 SK하이닉스가 메모리반도체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면서, 에이티피씨 역시 매출이 함께 성장하는 수혜를 입었습니다.

사실상 작년의 기록적인 에이피티씨의 매출액 성장은 SK하이닉스로부터 나온 것이나 다름없을 만큼  SK하이닉스에 기대는 매출 의존도가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또한 에이피티씨는 SK하이닉스 출신 인사들을 영입해 협력 관계를 강화하고 있는데, SK하이닉스 출신들을 주요 보직에 영입하면서 고객사와 접점을 넓히고 맞춤형 제품 개발과 납품 등 손발을 맞추는 가교 역할을 하면서 에이피티씨의 성장에 발판이 되고 있는 것입니다. 국내 최고 수준의 기술인력의 영입에 성공하면서 앞으로 기술력에서 시장 주도적 지위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3. 에이피티씨의 현재 가치

- 에이피티씨는 2003년 산화물 식각챔버 개발, 2004년 300mm 산화물 식각 시스템 개발에 성공한 이후 20년 가까이 건식 식각 기술을 쌓아온 국내 유일의 건식 식각 장비 업체입니다. 

식각 장비는 반도체 패턴을 형성하기 위해 회로 부분을 깎아내는 장비로, 국산화 가능한 반도체 장비 중 가장 난이도가 높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포토공정 및 증착공정에서 오류가 발생하면 해당 공정을 지우고(선택적식각 : 다른 층에 영향을 주지 않고 표면층만 반응하게 하는 물질을 사용하여 식각) 웨이퍼를 다시 사용하면 되는 반면, 식각공정에서 웨이퍼를 잘못 깎을 경우 원상복구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폐기처분 해야합니다.

식각은 원하는 막을, 원하는 부분만, 원하는 만큼, 균일하고 빠르게 깎아야 하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국내 반도체 장비 업체가 양산라인에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회사는 상장회사 중 에이티피씨가 유일합니다.

 

현재 반도체 식각 장비는 미국의 램리서치,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 일본의 도쿄일렉트론 3사의 점유율이 압도적입니다. 건식 식각 공정이 고비용이면서 까다로운 기술을 필요로 하는 기술이고, 점진적으로 반도체 식각 장비 국산화 정책이 이뤄지고 있는 만큼  국내 유일의 건식 식각 장비 제조 업체인 에이피티씨 역시 경쟁력이 있다고 보입니다. Sk하이닉스라고 하는 안정적인 고객사를 두고 있지만 매출 발생의 고객사가 한 회사에 쏠려 있는 점은 아쉬운 점입니다. 앞으로 미국, 중국으로의 시장 개척이 이뤄져 매출 발생처 다각화에 성공한다면 에이피티씨의 가치는 더 높아질 거라 생각됩니다. 

 

 

# 매출 성장

 

- 에이피티씨의 실적을 살펴보겠습니다.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1년 3분기(연결 기준) 누적 매출액 1478억원, 영업이익 446억원을 기록하며 작년 역대급 경영실적을 달성했는데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63.5%, 영업이익은 175.6% 증가했습니다.

같은 기간 순이익은 200.5% 개선된 383억원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이 같은 경영실적은 에이피티씨가 2020년 기록한 매출액 930억원, 영억이익 296억원을 훌쩍 뛰어넘는 수치입니다. 

영업이익률은 30%대, ROE(자기자본이익률)도 50%대이며 부채비율도 20%대로 재무 및 투자지표도 매우 우수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 에이피티씨 주가 흐름 

 

출처 - 신한알파

 

- 에이피티씨의 주가 그래프입니다. 2020년 연말부터 상승추세를 보이며 2021년 4월 최고가 29,000원까지 기록합니다. 그 후에는 계속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다가 8월, 10월 큰 조정을 거치고 올해 다시 반등에 성공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요즘 글로벌 증시는 물론 국내 증시까지 조정장이 시작되면서 다시 그래프가 하강으로 방향을 틀은 모습입니다.

 

 

출처 - 신한알파

지난 1년 간 에이피티씨의 주가를 코스피 지수, 반도체 섹터 지수와 비교한 그래프를 보니 코스피, 반도체 업종에 비해 2021년 큰 폭으로 상승했다가 더 많이 하락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이피티씨는 작년 1분기 다수의 수주 계약 체결로 주가가 크게 반등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작년 상반기 외국인 투자의 벤치마크 지수_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한국 스몰캡 지수에 편입되었다가 반년 만에 편출되면서 외국계 투자자들의 외면을 받고 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4. 앞으로의 전망 

- 반도체 생산기술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식각장비 제조업체들 역시 기술 발전에 대응할 수 있는 제조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에이피티씨도 이를 위해 양산 중인 제품 외에 차세대 신규 장비를 개발하고 기존 장비의 개선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교보증권

 

2021년 SK하이닉스 내 에이피티씨의 식각장비 점유율은 5.5%였으며, 양산라인에서 에이피티씨의 식각장비 점유율이 5% 이상 적용되고 있는 점을 보았을 때 SK하이닉스와 에이피티씨 사이에서는 지속적인 협업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2022년에는 점유율이 7%까지 오를 것으로 추정됩니다. 에이피티씨는 주요 매출이 SK하이닉스에 의존되고 있는 점이 투자의 리스크로 항상 거론되어 왔습니다.

 

 

이에 미국에 현지법인을 설립하는 등 SK하이닉스 외에도 해외 고객사의 다각화를 위한 준비를 통해 글로벌 반도체 장비회사로 도약을 노리고 있습니다.  

에이피티씨의 미래의 잠재고객으로는 미국의 글로벌 반도체회사인 마이크론과 인텔, 대만의 TSMC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고객사의 양산라인에 에이피티씨가 안정적으로 장비를 공급하게 되기까지는 최소 2~3년 이상 소요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단기간에 매출 증가를 기대하기보다는 향후 제품 개발 진행과 고객사 확대 과정을 유심히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ESG등 환경 규제가 강화되면서 환경 오염에 대한 인식 변화로 에이피티씨의 건식 식각 장비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안정적인 매출원 SK하이닉스를 고객사로 두고 있다는 점과 새로운 제품의 개발을 통한 꾸준한 성장 등이 에이피티씨 기업이 갖고 있는 강점으로 보여집니다.

다른 반도체 장비 업체들 대비 ROE(자기자본이익율)가 높고, EPS(주당순이익) 성장이 높게 유지되는 등 재무 면에서도 양호한 모습을 보여주는 점도 높이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건식 식각장비를 유일하게 국산화하여 양산라인에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는 반도체 장비기업 에이피티씨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 포스팅이 에이피티씨에 대한 정보를 찾고 계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모두 부자 되세요~💰

 

 

 

 

 

반응형